안녕하세요. 만수르입니다. 요즘 우리나라는 염색약 춘추전국시대이죠. 이것이 좋다고 생각하다 보면 또 새로운 것이 나와서 이것이 더 괜찮겠다 싶기도 하고... 아무튼 염색약에 대한 종류가 아주 많이 나와 선택지가 계속 넓어지고 있죠.
오늘은 홈쇼핑에서 씨드비 또는 시드비 물 염색이라는 게 나와서 무심코 보다 보니, 이것도 상당히 끌리네요. 그래서, 이 염색은 또 얼마나 괜찮은지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씨드비 물염색이 뭐고,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말 그대로 물염색이예요. 씨드비 수작 물 염색이라고도 하고요. 허브가루와 각종 식물 및 곡물가루를 배합한 가루를 물에 타서 섞은 후 염색하는 건데요. 제가 좋아하는 영화배우 오윤아 씨가 광고하고 있어 더 믿음이 가네요. 하하. 우습나요! 하지만, 같은 연예인이라도 좋아하는 배우가 광고하면 왠지 더 믿고 싶지 않나요?
아무튼 모다모다염색약이 그랬던 것처럼 씨드비 물염색 역시 홈쇼핑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 염색방법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살펴봤어요.
시드비 물 염색은 복숭아 물들이기에서 착안한 염색약이라고 해요. 개발자 머리 좋네요! 전에 모다모다블랙샴푸는 사과 깎아 놓고 시간 지나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보고 착안했었는데, 이번엔 봉숭아네요. 여기까진 항상 괜찮은데, 문제는 2차로 어떤 성분이 섞인 건지가 궁금해지네요.
요즘 염색제 개발의 경향을 보면 1차 성분은 대부분 문제가 없었는데, 항상 2차 성분이 문제의 소지가 있었죠. 헤나도, 모다모다도 다 1차 성분 및 원리는 좋았는데, 2차 성분 즉 첨가제가 화학반응을 일으키거나 피부에 자극을 주는 원인이 되었었죠. 염색이란 게 염색 주원료가 아무리 좋아도 주원료 자체만으로 염색이 되지 않고 염료나 화학성분으로 된 첨가제를 넣어야 착색이 원활하게 되는가 봅니다. 일부러 넣고 싶어 넣은 것은 아닐 테니까 말이죠. 그럼, 이번에 씨드비는 어떤지 한번 점검해 볼까요.
아, 원료를 먼저 볼까요. 원료가 32가지 곡물, 식물, 허브가루로 구성돼 있어 여기까지도 보나 마나 문제없을 겁니다. 원료는 그냥 쭉 열거할게요. 잘 모르는 것들도 굳이 알려고 안 하셔도 되니 그냥 한 번 훑어보시기 바랍니다. 원료에서 문제 되는 경우는 없으니까요. 문제는 항상 화학첨가제이지. 샴푸회사는 항상 이렇게 문제 소지가 없는 원료를 앞쪽에 내세워 안전성을 강조하거든요. 진짜 중요하게 자세히 들여다봐야 될 곳은 맨 아래쪽에 작은 글씨로 적혀 있는 화학성분입니다.
- 녹차가루, 시카카이, 시카카이 열매가루, 율무씨 가루, 살비아잎, 로즈마리잎 가루, 라벤더꽃가루, 마트리카리아꽃가루, 커먼자스민꽃가루, 타임잎/줄기가루, 레몬밤잎가루, 서양자초잎가루, 바질잎가루, 유칼립투스잎가루, 한련초잎가루, 쌀가루, 옥수수전분, 검정콩가루, 녹두가루, 검은깨가루, 보리가루, 밀가루, 메밀가루, 팥가루, 스페인감초뿌리가루, 고삼가루, 귀리커넬가루, 알로에베라잎즙가루, 칡뿌리추출물, 소나무잎추출물, 은행나무잎추출물, 쑥잎추출물, 천궁뿌리추출물.
이번엔 전성분을 살펴보고 위에 열거한 원료 외에 추가로 들어간 성분들을 살펴볼게요. 지금까지 염색약들이 문제가 되었던 부분들이 바로 이 추가성분들이니 좀 어려운 용어가 있더라도 주의 깊게 보시는 게 좋습니다.
씨드비 물염색의 색상 종류는 내추럴 블랙, 다크브라운, 와인브라운, 미디엄브라운 등이 있는데요. 성분 분석은 가장 인기가 많은 미디엄브라운만 다뤘습니다. 하지만, 첨가성분은 모두 같으므로 다른 색상도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의 전성분을 보시면 빨간 선을 그어 놓은 것이 바로 위 원료에는 없었던 추가성분입니다. 이 부분들이 매우 중요하므로 이 성분들 중에 유해한 것은 없는지 하나하나 분석해 보겠습니다.
- 솔비톨: 포도당과 같은 육탄당을 환원하여 얻은 6가 알코올의 일종으로 설탕과 같은 단맛을 냅니다.
- 셀룰로오스검: 식물 섬유질의 주된 성분입니다.
- 과붕산나트륨: 약알칼리성이며 열과 알칼리에 의해 촉진됩니다.
- 소듐설페이트: 소듐 라우레스설페이트라고도 불리는 계면활성제입니다
- p-니트로-o-페닐렌디아민: 염모제. 화재 발생 위험물질. 국가별 산화형 염모제 배합비율을 규제 또는 허용을 하고 있는데요. 미국, 일본은 규제사항 없고요. 유럽과 중국, 아세안 국가들은 0.5%를 초과할 수 없고, 인도네시아는 0.1%, 한국은 1.5%를 초과할 수 없다고 돼 있네요. 안전에 관해서는 유럽을 기준으로 보시는 게 좋습니다. 경제강국은 미국이지만 안전강국은 역시 유럽이죠. 따라서, 한국의 규제 수치도 약간 느슨하다고 봅니다.
- o-아미노페놀: 염모제, 위험등급 7등급, 국가별 배합비율 규제사항을 보면, 미국, 일본, 대만이 규제 없고요. 유럽과 아세안은 사용금지, 한국은 산화 염모제에 3%까지 배합을 허용하고 있네요.
- P-아미노페놀: 염모제, 주의 6등급, 국가별 배합비율 규제사항은 미국, 일본이 규제 없고요. 유럽은 0.9%, 중국 0.5%, 아세안, 대만, 한국도 유럽과 같은 0.9%까지 배합을 허용하고 있네요.
어떤가요? 첨가제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3종류의 염모제로 보이죠. 하지만, 이 염모제는 그동안 어떤 염색제에도 사용되어 왔을 것이고, 이것으로 인한 아주 큰 문제는 없었어요. 단지, 알게 모르게 염색약이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끼고 있었죠. 또, 저도 느끼지만 염색을 하면 가장 많이 겪는 안 좋은 징후는 가렵다는 건데요. 이 또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유독 더 민감한 분들이 있더라고요. 이와 관련해서 아세안에서 P-아이노페놀에 대한 배합 규제한도를 규정하면서 주의사항을 기재할 것을 권고하고 있는데요. 참고해 보세요.
혼합 비율은 라벨에 명시되어야 합니다. ^두발 염모제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사용상의 주의사항을 잘 읽고 따르십시오^이 제품은 16세 미만에게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일시적 '블랙 헨나' 타투는 알레르기를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만약 아래 사항에 해당하신다면 모발 염색을 하지 마십시오. ^— 얼굴에 발진이 나있거나, 두피가 민감하고, 자극 또는 상처가 나 있을 경우 ^— 과거에 '블랙 헨나' 일시 타투를 했을 때 어떤 반응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경우^눈썹이나 속눈썹의 염색으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정리를 해보자면, 씨드비 물염색은 이렇게 허브, 식물, 곡물들로 배합한 원료들을 가루로 만들어 이것을 물에 섞어서 염색한 후 30분정도 기다렸다가 머리를 감는 방법입니다.
이건 뭐가 좋은데요?
- 순하다.
염색제 하면 보통 확학1제 + 화학 2 제로 화학제로 자극성이었거나 헤나처럼 다른 화학제가 섞여 부작용을 야기했었 는데, 씨드비 물염색은 그냥 허브가루 + 물로 자극을 줄 물질이 없어 안전하고 순하다고 합니다. - 냄새가 없다.
대부분의 염색약들이 냄새가 많이 났었는데, 씨드비 물염색은 냄새가 안 나는 것이 특장점이라고 합니다.
다음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니 이 부분도 집중해 보세요.
부작용
부작용에 대해서는 위의 전성분 중 첨가제에 대한 배합한도를 이야기하면서 일부 언급했죠. 씨드비 순삭 물염색 제조회 사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아세안이 밝힌 권고사항과 함께 비교해 보시면 주의사항의 내용이 이해가 더 쉬울 거 같아요.
- 사용설명서를 충분히 읽고 이해한 후 염색을 하세요.-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설명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는 꼭 읽어 보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사용하세요. - 염모제가 방화성이 있으므로 언급한 것으로 보임.
- 속눈썹이나 눈썹에 사용하지 마세요. - 위 아세안 규제조항에도 나와 있었죠.
- 눈에 들어갔을 경우 물로 잘 씻고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으세요. - 위험 화학성분이니 당연히 눈에 들어가면 안 됨.
- 염색 후 모발을 깨끗이 헹궈 주세요. - 염모제란 것이 강한 독성이 함께 있으므로 당연히 깨끗이(아주 깨끗이) 씻어내야 안심할 수 있을 것임.
염색약, 비단 씨드비 물 염색뿐만 아니라 모든 염색약에는 이 염모제란 것이 들어갈 것인데요. 염모제의 폐해를 중시하여 다시 한번 아세안의 권고사항을 반복하니 위에서 주의 깊게 안 보셨다면 한번 더 보시라고 아래에 또 삽입했으니 참고하세요.
혼합 비율은 라벨에 명시되어야 합니다. ^두발 염모제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사용상의 주의사항을 잘 읽고 따르십시오^이 제품은 16세 미만에게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일시적 '블랙 헨나' 타투는 알레르기를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만약 아래 사항에 해당하신다면 모발 염색을 하지 마십시오. ^— 얼굴에 발진이 나있거나, 두피가 민감하고, 자극 또는 상처가 나 있을 경우 ^— 과거에 '블랙 헨나' 일시 타투를 했을 때 어떤 반응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경우^눈썹이나 속눈썹의 염색으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다음엔 이 시드비 물염색약을 사용해 본 사람들의 후기를 살펴 볼까요. 역시 제품의 효과를 넌지시 알아보기엔 후기를 보는 것도 상당히 도움되겠죠.
후기
좀 더 정확하고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식 사이트 내 후기가 아닌 타사 쇼핑몰 위에 올라와 있는 후기를 요약했습니다.
후기 사례 1) 물염색이 피부 자극이 없다고 해서 사봤어요. 염색약을 타서 섞는데 색이 연해서 이게 맞는지 걱정했는데, 다하고 나서 샴푸 한 두 번하고 나니 염색이 깨끗하게 잘 나와서 안심했어요. 약 바르고 40~50분 정도 길게 있었더니 염색이 미디엄브라운인데 거의 검은색 가깝게 되었어요. 염색 후 물빠짐도 없었고 가렵지도 않아 좋네요.
후기 사례 2) 홈쇼핑에서 대량으로 팔길래 안사고, 쿠팡에 들어가 보니 낱개로 팔고 있어서 샀어요. 50대가 넘으면서 일반 염색약에는 알레르기가 있어 이 제품을 한번 사봤어요. 염색도 잘 되고 피부에 묻어도 잘 지워져요. 염색후 한 시간 있어도 전혀 가렵지가 않네요. 그런데, 한 30분 후게 감는 게 제일 좋을 거 같아요.
후기 사례 3) 새치염색도 한 개로는 부족해요. 병에 넣고 섞으려니 내용물이 물에 잘 풀리지 않아서 다른 용기에 옮겨서 희석시켜 사용했네요.
후기 사례 4) 피부가 예민한 사람에게 좋을 거 같아요. 엄마가 피부가 정말 예민해서 염색하고 나면 약을 며칠 먹어야 할 정도로 간 지려 움과 트러블이 심했었어요. 근데 홈쇼핑에서 이 염색약 보고 주문해봤는데 가려움이나 트러블 없이 염색도 잘 되고, 머릿결 손상도 없어요. 이 염색약 쓰기 전에 머릿결은 다 손상모인데 현재 염색한 머리인데도 머릿결도 좋네요.
무엇보다 피부 트러블이 없어서 좋네요.
후기 사례 5) 피부에 염색 안 되는 게 신기해요. 그런데, 미디엄 브라운인데 블랙에 가깝게 염색되는 게 좀 아쉬워요.
이 정도로 후기를 요약해 봤습니다.
정리하며
오늘은 또다시 홈쇼핑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는 씨드비 수작 물염색에 대해 좀 심층적으로 분석해 봤어요. 염색약은 염색 잘 되고, 색상 잘 나오고, 염색 후 가려움증이나 피부발진 뭐 이런 거 없으면 되는 거 아닐까요.
이게 결국엔 염색 품질이 좋고 부작용이 없다는 것인데요. 말은 간단하지만, 참 이 두 가지를 모두 갖춘 염색약을 찾기 쉽진 않죠.
염색이 잘되면 부작용이 있고, 부작용이 없으면 염색이 잘 안 되고를 반복하다가 염색도 잘되고 부작용도 없는 염색약을 결국엔 만들겠죠.
오늘 염색약을 블로깅하면서 특징적인 것은 첨가성분 특히 염모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자료를 찾아가며 분석해 보았는데요. 이제 염색약을 고를 땐 주성분도 중요하지만, 첨가제에 대한 성분을 더 주의해서 보는 습관을 갖는 것도 우리 몸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 들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씨드비 물염색이 궁금하셨던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Mansur,
* 포스팅에는 제휴 마케팅 커미션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 항상 더 유용한 내용으로 보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미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벨루아체 멀티밤 홍여진의 5초 멀티밤 뭐지? (0) | 2022.03.02 |
---|---|
스템앤셀 미미셀 가격 효능 부작용 알아 보기 (0) | 2022.01.19 |
바루랩 주름앰플 후기에서 효과를... (0) | 2022.01.08 |
엘루자이 콜라겐 링클밤 사용법 (0) | 2022.01.01 |
이영애 카사업 하트 탄력기기 가격 및 사용법 (0) | 2021.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