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오이노시톨활성형엽산 어떻게 먹어야 하나?
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오이노시톨활성형엽산 어떻게 먹어야 하나?

by mansur 2023. 4. 13.
반응형

최근 미오이노시톨활성형엽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요. 따라서, 가장 궁금한 것은 미오이노시톨활성형엽산을 왜 먹어야 하는지와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미노이노시톨활성형엽산이 무엇인지와 누가 왜,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여기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미오이노시톨 활성형엽산이 뭔가?

 

 

미오이노시톨 활성형엽산은 이노시톨 중에서도 마이오 혹은 미오 이노시톨과 엽산 중에서도 활성형 엽산이 합쳐진 것을 말하는데요.

 

미오와 마이오는 동일한 것으로 한국식 발음으로 미오, 영어권 발음으로 마이오일뿐이고요. 이노시톨과 마이오이노시톨의 차이는 화학식은 둘다 같지만 결합위치만 서로 다르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이노시톨들이 인체내에서 합성되는데 그중 인체내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것이 미오이노시톨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이노시톨이라고 부르는 것도 특별한 추가설명이 없다면 미오이노시톨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활성형엽산은 엽산 중에서도 활성화된 엽산을 말하는데, 

 

 

미오이노시톨 활성형엽산 왜, 누가 먹어야 하나?

마이오이노시톨활성형엽산은 제품이 아닌 성분명으로서 이 성분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최근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앓고 있는 질환들을 개선해주는 기능을 이 두 성분에서 찾을수 있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그것은 두 성분의 효능을 보면 알수 있는데요. 두 성분의 효능은 다음과 같답니다.

 

이노시톨의 효능

이노시톨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성분이지만 현대인은 카페인섭취, 과다한 가공식품섭취, 과도한 수분섭취 등의 식습관 변화와, 흡연, 음주, 스트레스 등 생활습관 변화, 노화 등으로 인해 이노시톨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외부에서 보충해줘야 하는 상태에 있다고 합니다.

 

  • 콜레스테롤 개선
  • 당뇨 개선
  • 간건강 유지
  • 여성 다낭성 증후군 개선
  • 규칙적인 월경 유도
  • 배란유도기간 감소 
  • 난자의 질 향상, 임신확률 향상
  • 정자 세포능력 향상

 

엽산의 효능

엽산 하면 주로 임산부에게 필요하다고 많이 알려져 임산부만 먹는 것으로 오해하기도 하는데요. 아래의 엽산이 하는 기능을 보신다면 엽산은 남녀노소 누구나 살아있는 동안에는 꼭 필요한 성분임을 알수 있습니다.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태아의 신경관 결손 및 뇌척수 뇌 증후군 등이 발생할수 있고, 혈액장애 및 심혈관 질환을 발병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엽산은 이노시톨과는 달리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으므로 음식으로 먹거나 영양제로 섭취해줘야 하는데요. 식품으로만 먹게엔 양이 부족할수 있어 보충제로 먹어야 하는 이유랍니다.

 

  • 세포 분열과 성장에 필요
  • 혈액의 생성에 도움(헤모글로빈 & 적혈구 생성)
  • 태아의 성장, 발육, 생존에 필요(태아의 신경관 결손 방지 및 기형아 예방)
  • 뇌기능 향상(노인성 치매, 알츠하이머 등 예방)
  • 심장질환 예방(호모시스테인수치를 감소)

 

 

미오이노시톨과 활성형엽산 어떻게 먹어야 하나?

위에서 이노시톨과 엽산이 왜 중요하며 특히 현대인에게 더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알수 있었는데요. 정리를 해보자면, 이노시톨은 특히 현대인의 식습관, 생활습관, 노화 등으로 인해 꼭 필요하고요. 엽산은 현대인이 많이 앓는 질병중의 하나인 치매와 알츠하이머 등 뇌기능 증진을 위해서도 꼭 먹어야 하는 성분임을 알수 있습니다.

 

이노시톨 중에서도 우리인체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미오(마이오)이노시톨을 먹어야 하고요. 엽산은 인체내에 들어가면 효소의 도움으로 활성형으로 바뀌어야 기능을 발휘한다고 하는데요. 비활성 엽산일 경우 인체내에서 대부분 흡수가 안되고 배출된다고 하니 효과가 없겠죠. 그래서 체내에 들어가서 바로 활용이 될수 있는 홣성형 엽산을 먹어야 한답니다.

 

따라서 이노시톨 중에서도 미오이노시톨과 혈성형 엽산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시중의 이노시톨은 대부분 미오라는 말이 안 붙어 있더라도 미오이노시톨이라고 하니 별로 신경 안쓰셔도 되고요. 엽산만 활성형인지 잘 따져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엽산선택시 한가지 더 살펴봐야 할것은 천연엽산과 인공합성엽산 두 가지가 있는데, 합성엽산은 체내에서 효소의 도움으로 활성화되는데, 고용량의 합성엽산을 먹을 경우 체내에서 활성화되지 않고 남아 있는 엽산은 각종 암이나 산화적 손상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고, 엽산의 농도가 높을 경우 암발생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천연엽산은 불안정하고 흡수가 약해 합성엽산보다 더 많이 먹어야 하고 안정성의 문제도 있다고 하네요.

 

따라서, 인체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작용할수 있는 활성형엽산(5-MTHF 또는 5-Methylterahydrofolate)인지를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오이노시톨과 활성형 엽산이 함께 들어 있는 것을 먹으면 더 효율적일텐데요. 두 가지 모두 권장함량을 확인하시면 되겠고요. 제품의 형태,  가격, 성분원산지 등을 따져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미오이노시톨의 하루 권장 섭취량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연구결과 대략 2000mg~4000mg정도 섭취하면 효과가 있는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외 더 자세한 것은 몸무게에 따라 섭취량이 달라질수 있다고 합니다. 

 

활성형 엽산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성인 기준 하루 400µg~800µg인데요. 임신 중인 여성이거나 결핍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엔 그 이상의 엽산 섭취가 필요할수 있는데요.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의사 또는 영양사와 상담후 용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을것입니다.

 

 

제품 형태는 캡슐형, 분말형, 씹는 알약형 등이 있는데요. 캡슐형은 휴대가 간편한 장점이 있지만 소화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수 있는 단점이 있고, 분말형은 소화에 대한 부작용은 없지만 휴대가 불편한점이 단점입니다. 씹는 알약형은 휴대가 간편하고 물없이도 먹을수 있으며 분량을 조절할수 있다는 점이 좋은데 씹어야 하므로 맛, 냄새 등 불쾌감이 생길수 있는 단점이 있답니다.

 

제품 선택에 가격은 필수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인데요. 특히 포장단위를 살펴보아 몇일분이 얼마인지를 따져보는게 정확할것입니다.

 

성분의 원산지도 때론 따져봐야 하는데요. 성분별 강점이 있는 나라(예로 비타민은 영국)의 성분을 선택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미오이노시톨(마이오이노시톨) 활성형 엽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 성분이 들어 있는 제품은 임산부 뿐만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아주 중요한 제품임을 알았습니다.

 

이노시톨은 현대인이 고민하는 질병들인 심혈관계질환, 당뇨, 간질환 예방에 필요하고 여성의 경우엔 다낭성 증후군, 정상적인 월경, 임신확률 증진 등에 꼭 필요하겠고요.

 

엽산은 임산부에겐 태아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태아의 신경관 결손과 기형아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하고요. 임산부가 아니더라도 혈액생성, 세포분열과 성장, 뇌기능증진으로 노인성 치매 예방에 필요하겠네요.

 

제품을 고르실땐 성분의 함량과 출처, 그리고 제품형태 가격 등을 잘 따져보고 고르시면 될거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되셨기를 바라고요. 좋은 미오이노시톨활성형엽산 고르셔서 더욱 건강해 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