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매일 먹어도 이건 몰랐네? 더 건강하게 먹는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달걀 매일 먹어도 이건 몰랐네? 더 건강하게 먹는법

by mansur 2024. 5. 18.
반응형

달걀은 맛도 좋고 영양도 많아 정말 많이 먹습니다. 영양이 골고루 갖춰져 완전식품이라고도 하죠. 또 마땅히 반찬이 없을때도 달걀 하나씩 추가해서 먹으면 속이 든든하니, 너무 편리하고 고마운 식품 중 하나입니다.

 

 

달걀에는 우리가 잘 아는 단백질을 비롯해 너무나 많은 영양소가 고르게 들어 있어, 완전식품이라고도 하는데요. 달걀도 제대로 먹는 법과 신선하게 먹는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달걀이 건강에 주는 이로움과 더 신선하고 오래두고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달걀에 이런 좋은 점이?

근육 생성과 체중 감량에 도움

달걀에는 단백질이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낮아 근육생성과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많아 포만감을 느껴 음식 섭취량을 그만큼 줄일수 있으며, 삶은 달걀과 저탄수화물인 과일, 채소를 함께 먹으면 다이어트 하기 좋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한때 삶은 달걀 다이어트가 유행하기도 했고, 2주만에 11kg까지도 감량할수 있다는 주장이 있어 시선을 모았던 적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달걀이 그만큼 다이어트 하기 좋은 음식임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수 있습니다.

뇌, 눈, 항암 건강

달걀의 노른자에는 뇌신경세포를 구성하는 레시틴이 많이 들어 있으며, 뇌신경전달기능에 도움이 되는 콜린이 하루 섭취량의 31%나 함유돼  뇌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기억력 개선과 집중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달걀 노른자에는 루테인과 지아잔틴도 함유돼 황반변성과 백내장에 좋으며, 비타민 A 도 들어 있어 눈 각막 손상을 줄여줄수 있다고 합니다. 또 비타민 E보다 1800배의 항산화 능력을 자랑하는 셀레늄이 하루 섭취량의 28%나 들어 있어 항암효과에도 큰 도움이 될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달걀, 어떤 걸까?

좋은 달걀은 껍질이 딱딱하고 거친 것이 좋다고 합니다. 깨뜨렸을때는 내용물이 껍질에서 쉽게 분리되는 것이 좋고요. 물에 넣었을때는 가라 앉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달걀 보관법, 이걸 몰랐네!

뾰족한 부분이 위로 가게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가게 해 보관해야 좋습니다. 이유는 달걀 껍질에도 미세한 구멍이 있고, 특히 기실(氣室)이라고 해서 공기를 흡수해 신선도를 유지하는 부분이 댤걀의 둥근 부분에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위로 해야 신선하게 오래 보관할수 있습니다.

두껑을 덮어 보관

달걀에는 미세한 구멍이 있어 외부 공기를 흡수하기 때문에 냉장고 속의 다른 음식 냄새가 밸 수 있으므로, 잡내가 배지 않고 오래 유지하려면 두껑을 덮거나, 전용칸이 있다면 전용칸에 보관해 냄새가 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 안쪽에 보관

달걀을 냉장 보관시 0℃~4℃정도의 온도가 적당하며, 빨리 먹을 것들은 냉장고 문쪽에 보관해도 상관없지만, 오래 보관할 것들은 냉장고 안쪽으로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냉장고 문쪽은 안쪽에 비해 온도가 높고 불안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신선도를 오래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씻어서 보관 No!

대부분은 그냥 보관하지만, 혹여 달걀을 씻어서 보관하려는 분이 계실수 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달걀에는 미세한 구멍이 있어 씻어서 보관할 경우,껍질 표면에 있던 보호막이 떨어져 나가 세균에 오염될 우려가 있으니 절대 씻어 보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달걀, 주의해야 할 점

달걀 껍질에는 살모넬라균이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날 달걀을 즐겨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살모넬라 균으로 인한 식중독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또한, 조리시에도 완전히 익히지 않으면 균이 남아 있을수 있어 완전히 익혀서 드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계란을 만진 손이나 달걀껍질에 닿았던 도마, 그릇, 조리대 등은 세제로 닦고 따뜻한 물로 세척하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