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잎 먹는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귀잎 먹는법

by mansur 2021. 6.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혈액순환에 좋고 육류를 먹을때 쌈으로 즐길수 있는 당귀잎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귀란?

 

당귀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이고요. 당귀잎은 당귀의 뿌리를 제외한 부분만을 말하는 것이죠.

꽃 핀 참당귀의 모습

 


당귀는 약용식물로 한약재료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초 가운데 하나죠.

당귀란 뜻은 '당연히 돌아온다'라는 뜻을 지닌 말입니다. 옛날 여인네들이 전쟁터에 나가는 남편의 품속에 이 약초를 넣어 주면 무사 귀환한다는 풍습에서 '당귀'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하네요.

당귀는 여러 가지 약효를 가진 식물인데 그중 하나만 꼽는다면 혈액순환을 돕는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나머지 효능들은 대부분 혈액순환이 잘되므로 인해 얻는 부수적인 것들이 대부분이죠.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환자의 한약에 꼭 들어가야 하는 한약재이기도 합니다.

당귀의 맛은 달고 화한 향이 납니다.

약재상을 하시던 아버지가 약재로 사용하기 위한 당귀를 직접 재배까지 하시는 것을 필자는 보고 자랐어요.

당귀는 잎과 뿌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뿌리는 한약재료로 쓰이고요, 잎은 식품으로 사용되고 있죠.

사실 예전에는 이 잎을 먹지 않고 버렸었지만 언제부턴가 이 당귀잎이 식용으로 각광받게 되었죠.

바로 그것이 제가 당귀잎 잘 막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글까지 쓰게 된 이유랍니다.

 

 

당귀의 효능

 

당귀의 효능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 가장 특출한 효능이 혈액순환을 잘 돌게 하는 거라고 했죠?

그 외 당귀의 효능으로 모발 발육 촉진과 변비 개선, 그리고 부인병에도 좋다고 하네요.

혈액순환이 잘되니 빈혈에도 좋겠죠. 뇌손상으로부터 뇌를 보호하기도 하고요.

기억력 개선, 진통효과, 항암효과, 면역력 강화 효과, 상처 재생효과, 항균효과, 항염효과, 여성 생리주기 조절, 당뇨 완화, 소화촉진 효과 등이 있다네요. 너무 많죠.

이럴 땐 가장 주축이 되는 효능 하나, 혈액순환 효능만 알아 두셔도 응용이 가능하죠.

이를테면, 혈액순환이 잘되니 기억력이 좋아질 거고요, 피가 잘 안 돌아 생기는 각종 종양, 영증, 암, 소화기능, 여성 생리 불순 등이 모두 혈액순환이 잘 안될 때 생기는 질병이죠.

당귀의 약리작용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을 왕성하게 돌도록 하는 것이므로 몸의 성질에 따라 주의해야 할 사람도 있는데요.

당귀가 가지고 있는 따뜻한 성질 때문에 몸이 뜨거운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또 만성설사를 하거나 변색이 붉은 사람에게 좋지 않다고 하네요.

 

 

당귀의 종류

 

당귀는 한국, 중국, 일본에서 자라고 있는데요. 서식지에 따라 한국 당귀는 참당귀 또는 토당 귀, 중국에서 서식하는 중국 당귀, 일본에서 서식하는 것은 일당귀 또는 왜당귀라고 부른답니다.

당귀 별로 특성을 보면 참당귀가 활혈 작용, 즉, 혈액을 활발히 하고, 중국 당귀는 보혈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또 일당귀의 특성은 참당귀와 중국 당귀의 중간 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중국당귀는 대한민국 약전에 등록되지 않아 국내에서 약재로 쓸 수 업다고 하네요.

 

 

당귀잎 먹는 방법

쌈채소로 준비한 왜당귀잎

 

 


당귀잎은 짱아찌를 담가 먹는 법과 쌈채소로 먹는 법이 있는데요.

요즘에는 쌈 채소로 많이 먹어 시중에 판매가 되고 있는 것도 이젠 제법 흔한 광경이죠.

쌈채소로 이용되는 당귀잎은 대부분 왜당귀라고 합니다. 왜당귀가 먹기가 비교적 부드럽다고 하네요.

또 당귀로 술을 담궈 먹기도 한답니다. 이것은 잎이 아니 뿌리를 사용해서 잘게 썰어 소주에 담가 두었다가 2~3일 후에 불그스레 해지면 먹으면 된다고 해요.

당귀잎은 또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하고, 당귀잎 겉절이, 당귀잎 제육볶음, 당귀잎 차 등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맺는말

 

당귀는 우리 몸에 유익한 약효가 있는 식물로 말린 뿌리는 한약재에 가장 많이 그리고 자주 사용됩니다.

이는 그만큼 인간은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질병이 많다는 이야기도 되는 것이죠.

젊었을 때는 잘 모르지만 특히 나이가 들면 어깨(오십견)부터 시작하여 몸의 여러 곳에서 불편한 현상들이 발생하곤 합니다.

십중팔구, 혈액순환이 예전과 같지 않기 때문에 생긴다고 볼 수 있죠. 이른바, 성인병 대부분이 이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하기 때문에 생긴답니다.

즉, 젊었을 때는 혈기왕성했지만, 나이가 드니 혈기가 자꾸 줄어들어 생기는 현상이죠.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 이약 저 약 먹느니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당귀를 자주 섭취하는 생활습관을 하나만 더 추가한다면 건강백세시대에 활력 있는 노년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다음 편에서는 당귀로 만드는 구체적인 요리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ansur

 

 

*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을 겸하고 있어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항상 더 좋은 정보로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루포뮬러 비아노스 과대광고 모델 부작용 효능 가격 후기  (0) 2021.06.30
작약차 효능  (0) 2021.06.14
곰취 먹는법  (0) 2021.06.14
참당귀 효능  (0) 2021.06.14
천마고  (0) 2021.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