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취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곰취란 무엇이며, 효능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본 후 우리의 건강을 위해 곰취를 어떻게 먹는 게 좋은 지에 대해 소상히 알아보도록 하자.
■ 목 차 ■
1. 곰취란?
2. 곰취의 종류
3. 곰취와 비슷한 식물, 동의나물
4. 곰취의 효능
5. 곰취 먹는법
6. 맺는말
곰취란?
곰취란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로서 높이는 약 1m 정도, 심장형의 잎을 가지고 있다. 잎의 끝부분은 날카로운 잔 톱니의 모양을 하고 있다. 꽃은 노란색이며 열매엔 깃털이 있어 바람에 잘 날린다. 깊은 산중의 습지에서 주로 자라며, 잎이 어린것은 먹는다.
곰취란 이름이 지어진 유래는 곰이 좋아하는 나물이라고 해서 붙여졌다고 한다. 곰이 살 정도의 깊은 산 중에서 자란다고 하여 웅소라고 부르기도 한다.
곰취의 종류
곰취는 아메리카를 제외한 유라시아와 아프리카에 서식하고 있는데, 주로 자라는 곳은 한국, 중국, 일본이며 한국에는 아래와 같이 9 종이 서식한다.
1. 개 담배
2. 갯취
3. 곤달비
4. 곰취
5. 긴 잎 곰취
6. 무산 곰취
7. 어리 곤달비
8. 한대리 곰취
9. 화살곰취
곰취와 비슷한 식물, 동의나물
동의나물은 곰취와 비슷하여 곰취로 오인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동의나물은 알칼로이드 맹독성을 가진 독초다. 곰취가 서늘한 그늘의 습지에서 자라는 것과는 달리 동의나물은 양지에서 자란다.
동의나물은 곰취와 마찬가지로 노란 꽃이 피긴 하지만 곰취는 꽃이 여러 개인데 동의나물의 꽃은 한 개만 핀다는 것이 다르다. 또 동의나물은 곰취처럼 잎의 끝이 톱니바퀴 모양이 아니고 뭉특하며 잎이 반짝반짝 윤기가 나는 게 특징이다.
이 동의나물은 독성을 제거한 후 한약재로 쓰이기도 한다.
곰취 효능
1. 항암효과 :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어 항암과 항염에 효능이 있다.
2. 변비치료 : 섬유질이 많아 변비치료에 도움이 된다.
3. 천식. 기침 : 가래를 삭이고 폐를 튼튼하게 해 준다.
4. 노화 방비 : 항산화 성질이 있는 비타민과 베타카로틴이 함유돼 있어 노화방지에 좋다.
5. 피부미용. 다이어트
6. 혈액순환 촉진
7. 타박상, 진통 요통에 좋다.
8. 고혈압, 관절염에 좋다.
곰취 먹는 법
곰취를 먹는 법은 다양한데, 그중에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생으로 먹는 방법이 가장 좋은데, 쌈으로 먹는 방법이 그것이다.
1. 곰취쌈이나 곰취나물
곰취는 또 녹즙이나 나물로 무쳐 먹어도 된다. 쌈으로 먹을 때는 가볍게 데쳐 채반에 올려 물기를 제거한 다음 먹으면 된다. 나물로 먹을 때는 데쳐서 말린 다음 냉장고에 보관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요리해 먹으면 된다.
2. 곰취 된장국
시금치처럼 된장국에 넣어 곰취 된장국으로 만들어 먹어도 된다.
3. 곰취전
곰취를 넣고 전을 부처 먹어도 별미이다.
4. 곰취 술
꽃과 잎을 소주에 담가 놓은 후 약 2개월 후에 마시면 된다. 꽃은 꽃잎이 막 벌어지기 시작할 때 먹는 것이 좋다.
5. 곰취 장아찌
곰취를 간장에 조리거나, 장아찌로 만들어 놓고 먹어도 좋다.
맺는말
곰취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것은 대체적으로 먹는 방법을 언급했을 뿐이고 상황에 따라 그 방법은 응용하기에 따라 얼마든지 더 많은 방법이 있다고 생각 듭니다.
곰취가 섬유질도 풍부하고 무엇보다 현대인의 무서운 질병인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봄철 제철에 신경 써서 챙겨 먹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곰취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께 이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Mansur
*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을 겸하고 있어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항상 더 좋은 정보로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